교과목소개
1학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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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산업현재와 미래 (전공, 이론/실습)
본 교과는 ICT산업분야의 현황과 주요 트랜드, 세부 산업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첨단기술을 학습하고, 첨단기술의 응용사례 연구를 통하여 기술의 산업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사례연구와 집단토의를 통하여 ICT산업의 미래 발전방향을 모색하도록 설계된 교과목이다. 주요 교수-학습방법론으로 강의, 사례연구, 집단토의 및 발표를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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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총론 (전공, 이론/실습)
본 교과는 게임 기초개념, 게임 장르와 유형, 게임산업의 구조와 동향, 게임 비즈니스 모델과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게임개발 프로세스의 주요활동의 개념과 수행방법론을 습득함으로써 게임산업 및 게임개발 실무과정에 개념적 이해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주요 교수-학습방법론으로 이론강의 및 사례연구를 적용한다.
1학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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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아트컨셉기획 (전공, 이론/실습)
게임 개발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과목 중 하나로, 게임의 비주얼 및 아트 디자인 측면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계획하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게임 디자인의 핵심 원리와 예술적 표현력을 강화하며, 게임의 시각적인 측면을 통해 흥미로운 경험을 창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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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원화드로잉 (전공, 이론/실습)
게임 디자인 분야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과목 중 하나로, 주로 캐릭터, 배경, 아이템 등 게임에 사용되는 다양한 그래픽 요소들을 전문적으로 그리고 디자인하는 기술과 기법을 가르치는 과목입니다. 이러한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게임 산업에서 원화 드로잉의 기술과 미적 감각을 향상시키며,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비주얼 디자인을 통해 게임의 품질을 높이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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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씽킹과문제해결 (전공, 이론/실습/설계)
본 교과는 ICT산업의 지속적인 혁신과 효과적인 기술 개발에 있어 디자인씽킹과 문제해결 능력이 가지는 중요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창의/혁신/체계적 사고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이러한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이슈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설계된 교과목이다. 교수-학습방법론으로 강의, 사례연구, 팀단위 실습활동 및 발표를 적용한다.
2학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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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게임그래픽실습 (전공, 이론/실습)
본 교과는 디지털 이미지의 기본적인 구현원리 및 조작 방법에 대한 지식과 2D 게임그래픽 저작도구의 운용기술을 습득하고 저작도구 활용실습을 통하여 2D 게임그래픽을 창의적으로 디자인하고, 기술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수행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주요내용으로 2D 게임그래픽의 기본개념과 원리, 그래픽 저작도구 사용법을 다루고, 게임콘텐츠 디자인 실습(캐릭터/배경/GUI)을 통하여 게임그래픽 구현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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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게임엔진및물리활용 (전공, 이론/실습)
2차원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게임 엔진의 사용과 물리학적 원리를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둔 교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2D 게임 제작과 관련된 핵심 개념, 도구, 기술을 제공하고, 물리학적 원리를 활용하여 게임의 현실적인 움직임을 조작하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2D 게임 제작에 필요한 핵심 기술과 원리를 습득하고,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현실적이고 흥미로운 2D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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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제작기초 (전공, 이론/실습)
게임 개발과정에서 캐릭터 디자인 및 제작에 초점을 맞춘 기초적인 교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캐릭터의 모델링, 텍스처링, 리깅, 애니메이션 등 캐릭터 제작의 다양한 측면을 소개하고 실습을 통해 실제로 캐릭터를 제작하는 기술을 향상시킵니다. 학생들에게 게임 개발 분야에서의 캐릭터 제작의 기본적인 원리와 기술을 소개하고, 실제로 캐릭터를 제작해 보며 적용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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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컨셉디자인 (전공, 이론/실습)
게임 디자인 분야에서 특히 캐릭터에 중점을 둔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디자인 기술을 개발하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캐릭터의 개념과 디자인을 창조하고 발전시키는 기술을 가르치며, 게임 세계에 더욱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목표가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게임 개발 프로세스에서 캐릭터 디자인이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시키고,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캐릭터를 디자인하여 게임의 품질을 높이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2학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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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게임그래픽이해와구현 (전공, 이론/실습)
학생들에게 3차원 게임 그래픽의 핵심 이론과 실제 구현 기술을 종합적으로 학습하는 교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3D 그래픽의 기본 원리인 모델링, 텍스처링, 라이팅, 렌더링 파이프라인 등을 이해하고, 이를 게임 개발 환경에서 실제로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학생들은 3D 그래픽 이론과 함께 게임 엔진 또는 그래픽 API를 활용한 실습을 통해 캐릭터, 환경, 이펙트 등 다양한 게임 그래픽 요소를 제작하고 최적화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3D 게임 그래픽의 이론적 토대와 실무적 구현 능력을 균형 있게 갖추어, 현대 게임 산업에서 요구되는 고품질 그래픽 제작 역량을 개발하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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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모델링기초 (전공, 이론/실습)
학생들에게 3차원 디지털 모델링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소개하는 교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주로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객체와 캐릭터를 모델링하는 기술을 학습하고, 3D 디자인의 기초를 다지는 데 중점을 둡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3D 모델링의 기초 원리와 도구 사용에 대한 기술을 제공하여, 게임 개발, 애니메이션, 가상 현실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모델링 작업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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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획및스토리텔링 (전공, 이론/실습/설계)
게임 개발의 핵심 단계 중 하나인 기획 단계에 중점을 둔 교과목으로, 학생들에게 게임의 기획과 스토리텔링에 필요한 기술과 개념을 소개합니다. 이 과목은 게임 디자이너로서의 역할과 책임, 게임 기획 문서 작성, 스토리텔링 기법 등에 대한 학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게임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기획 단계에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게임이 사용자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갖추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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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엔진기초 (전공, 이론/실습)
학생들에게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게임 엔진의 기본 개념과 기능, 그리고 게임 제작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소개하는 교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대표적인 게임 엔진을 사용하여 게임을 개발하고, 게임 엔진의 기본 원리와 기능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게임 엔진을 사용하여 게임을 개발하는 기초적인 능력을 키우고, 이를 토대로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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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캐릭터애니메이션 (전공, 이론/실습)
학생들에게 게임 캐릭터의 움직임과 애니메이션을 디자인하고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개념을 가르치는 교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와 다양한 도구 및 기술을 사용하여 효과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다룹니다. 이를 통해 게임 디자인 및 개발 분야에서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기술과 예술적인 감각을 학습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게임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성공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합니다.
3학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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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리깅및애니메이션 (전공, 이론/실습)
학생들에게 3D 캐릭터 모델에 뼈대를 생성하고, 그에 따른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내는 기술과 원리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게임 개발 및 애니메이션 제작 분야에서 필요한 리깅(Rigging)과 애니메이션 작업을 다루어, 학생들이 현업에서 사용되는 전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학생들이 3D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는 데 필요한 리깅과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와 실무적인 기술을 익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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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프로그래밍 (전공, 이론/실습)
본 교과는 C# 언어를 활용한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초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기술을 습득하는데 중점을 둔다. 주요 내용으로 초급 수준으로서 C# 기초 문법, 메서드와 함수, 객제지향 프로그래밍, 데이터 구조, 파일 입출력 등에 대한 지식과 기술, C#을 활용한 프로그래밍과 게임 개발에 관한 다양한 사례을 포함하며, C#언어의 구사력과 응용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의 교수-학습방법론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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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공간모델링 (전공, 이론/실습)
학생들에게 가상 환경과 디지털 공간을 설계하고 모델링하는 기술을 학습하는 교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게임, 메타버스, VR/AR 콘텐츠에서 사용되는 3D 가상공간의 구조 설계, 건축적 요소 배치, 환경 디자인 등을 다루며, 공간감과 스케일을 고려한 효과적인 가상 환경 구축 방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합니다. 학생들은 3D 모델링 도구를 활용하여 실내외 공간, 도시 환경, 판타지 세계 등 다양한 유형의 가상공간을 제작하고, 공간의 기능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디자인 능력을 배양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몰입형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가상공간 설계 및 구현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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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엔진심화 (전공, 이론/실습)
학생들에게 게임 엔진의 심화된 기능과 원리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과목으로, 게임 개발 및 그래픽스 분야에서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실전적인 지식과 기술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과목은 과목은 학생들이 게임 개발의 전 과정에서 게임 엔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필요한 심화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현업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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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재질표현기초 (전공, 이론/실습)
물체의 시각적인 표현에 중점을 둔 교과목으로, 물체의 표면 속성, 광원에 대한 반응, 그림자 등을 다룹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물체 재질을 표현하고 시각적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적인 지식과 실전적인 기술을 제공합니다. 게임 그래픽스 및 시각 효과 분야에서 작업하는데 필요한 핵심 기술과 개념을 학습하여, 학생들이 현실적이고 품질 높은 그래픽을 구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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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처매핑도구활용 (전공, 이론/실습)
다양한 텍스처 매핑 기술을 이해하고, 주요 텍스처 매핑 도구를 사용하여 3D 모델에 텍스처를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게임 그래픽스 및 3D 모델링 분야에서 텍스처를 효과적으로 다루는데 필요한 기술과 실무 능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학생들이 텍스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3D 모델을 더욱 현실적이고 풍부하게 표현하는 실무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3학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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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활용이미지발상 (전공, 이론/실습)
학생들에게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이미지 생성 및 발상에 관한 기술과 개념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학생들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독특한 이미지를 생성하고 발상하는 기술과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또한, 윤리적인 측면과 현업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고려하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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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콘텐츠기초 (전공, 이론/실습)
학생들에게 가상 현실(VR) 및 증강 현실(AR) 기술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개념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과목은 학생들이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 기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지고, 실제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며 미래의 산업 동향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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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운영론 (전공, 이론/실습)
게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하는 데 필요한 전략과 원리를 다루는 수업입니다. 이 과목은 게임 운영자나 게임 서비스 담당자가 가져야 할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게임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과목은 게임 서비스 운영의 전반적인 측면을 다루며, 학생들이 게임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게임 산업에서의 실무 능력을 키우고, 서비스 기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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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제작프로젝트I (전공, 이론/실습/설계)
학생들에게 게임 개발의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하고, 실제로 게임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프로젝트 중심의 수업입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실제 게임 제작 과정을 경험하고, 현업에서 요구되는 프로젝트 관리 및 협업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학생들은 자체적으로 기획하고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전 경험을 쌓아나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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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콘텐츠기획서작성 (전공, 이론/실습/설계)
학생들에게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이행하기 위한 기획서 작성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게임 기획자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게임 기획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학습하도록 구성됩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게임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기획하고 이끌어내기 위한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여, 실무에서 게임 기획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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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및재질디자인심화 (전공, 이론/실습)
게임 그래픽스나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조명과 재질 디자인에 관련된 전문적인 기술과 개념을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둔 과목입니다.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게임 또는 시뮬레이션에서 시각적인 효과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조명과 재질 디자인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4학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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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엔진과XR코딩 (전공, 이론/실습)
학생들에게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XR(확장현실) 콘텐츠를 프로그래밍하는 기술과 개념을 학습하는 교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Unity나 Unreal Engine과 같은 주요 게임 엔진에서 VR/AR 개발에 필요한 코딩 기법을 다루며, XR 환경에 특화된 인터랙션, 공간 인식, 트래킹 시스템 구현 방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합니다. 학생들은 C# 또는 C++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XR 특화 기능을 구현하고, 실습을 통해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게임 엔진 기반의 XR 개발 전문가로서 필요한 실무 코딩 능력과 기술적 이해도를 갖추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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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제작프로젝트II (전공, 이론/실습/설계)
게임 개발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실제 프로젝트 경험을 제공하고, 팀 기반의 게임 제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이전의 기초적인 개발 지식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과정을 더욱 심화시키고, 학생들이 실제로 게임을 완성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이전에 쌓은 기본 지식을 활용하여 복잡하고 실제적인 게임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전문성과 협업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팀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게임 개발의 실전적인 측면을 경험하며, 산업에 적합한 수준의 게임을 개발하고 발표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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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이더활용및응용 (전공, 이론/실습)
그래픽스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쉐이더(Shader)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강화하는 수업입니다. 쉐이더는 그래픽 처리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렌더링, 조명, 텍스처 매핑 등 다양한 그래픽스 효과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쉐이더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그래픽스 프로그래밍의 전문성을 키우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시각적인 효과를 창출하고, 실제 프로젝트에서 쉐이더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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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1 (전공, 설계)
게임그래픽학과에서 제공되는 고급 수준의 과목으로, 학생들이 그동안 학습한 지식과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실제 게임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에게 전공 지식과 실무 경험을 종합적으로 결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실제로 게임을 제작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도전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졸업 전에 실무적인 경험을 쌓고, 향후 게임 산업에서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4학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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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심화프로젝트 (전공, 이론/실습)
학생들에게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아우르는 확장현실(XR) 기술을 활용한 고급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XR 콘텐츠 기초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XR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심화 과정을 다룹니다. 학생들은 팀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자 경험(UX) 설계, 인터랙션 디자인, 공간 컴퓨팅 등 XR 특화 기술을 실전에 적용하며, 몰입형 콘텐츠 제작의 전 과정을 경험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XR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인 개발 역량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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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편집과특수효과 (전공, 이론/실습)
학생들에게 영상 편집 기술과 특수 효과를 적용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습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이 영상 제작 및 편집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고, 게임 또는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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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2 (전공, 설계)
게임 그래픽학과에서 제공되는 고급 수준의 과목으로, 학생들이 전공 지식과 실무 경험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게임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팀 기반의 협업과정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제 게임 산업에서의 업무를 체험하고, 개인 또는 팀 단위의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