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NEWS
-
동명대(총장 정홍섭) 자동차공학과(학과장 임석연)는 최근 자작자동차 동아리 TEAM-S.E.C, TEAM-S.E.C.2 및 TEAM-T.U.F 이 한국자동차공학회(KSAE) 주관 '2019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Baja 부문 장려상(2팀), Formula 부문 베스트 루키상(1팀), EV 부문 장려상(1팀)을 각각 수상했다. 이 학과는 동명대 LINC+ 사업단(단장 신동석)이 지원하는 캡스톤디자인과 공학교육혁신센터(센터장 김기주, 창의융합형 공학인재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2019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는 KAIST를 포함한 전국 98개 대학 186개 팀이 참가하여, Baja 부문, Formula 부문 및 EV 부문에 맞는 차량을 직접 설계,제작하여 3일간 주행경쟁을 펼치는 대회로, 2007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국내최대규모 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이다. 동명대 자동차공학과는 이번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뿐만 아니라 지난 7월 영남대학교에서 진행된 '2019 국제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Mud 이벤트 부문에서도 1위를 수상하였고, 지난 '2017,2018 PRIME 국제 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에서는 2년 연속 종합 2위를 차지하는 등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강한 면모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LINC+사업과 공학교육혁신센터 등 대학내 각종 국고사업으로부터의 전폭적인 지원과 자동차공학과의 체계적인 교육으로부터 얻어질 결과로 볼 수 있다. 자동차공학과는 지난 5년간 지방대학특성화(CK-I)사업에 선정되어 약 6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교육 및 실습에 필요한 실습실 및 최신 실습 장비를 구축하여, 공학교육인증(ABEEK)에 기반한 교육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동명대 자동차공학과는 차량 설계에 필요한 각종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램 교육을 정규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비교과 교육과정을 추가 개설하여 진행함으로써 설계 및 차량 정비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을 유도하고, 전공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자작자동차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있다. 직접 자작자동차를 설계, 제작 할 수 있는 교육 및 재원을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재학생들의 동기부여를 통한 자신감 고취와 함께 취업경쟁력의 향상을 이끌어내고 있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30
- 조회수5459
-
상생 모델 구축 통한 지역사회 발전 동명대(총장 정홍섭) LINC+사업단은 지난 23일 오후 남구청(구청장 박재범)에서 남구청과 지역사회 상생발전을 도모하고 지역민들과의 소통을 활성화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MOU 체결식을 가졌다. 동명대 LINC+사업단(사업단장 신동석)과 남구청은 ▲정보의 상호교환을 통해 지역사회 상생협력 네트워크 구축 ▲관-학-민간의 지역발전을 위한 제반 사항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인적ㆍ물적 교류에 대한 지원 활동을 펼치게 된다. 신동석 단장은 "지역주민 창업 및 평생교육과 다양한 문화융성을 통한 지역사회 가치 상승을 지원하고 지역사회 상생발전과 사회서비스 제공을 통한 상생모델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재범 남구청장, 남구청 이구영 총무국장, 남구청 윤달현 평생교육과장, 김서현 평생학습팀장, 강미정 일자리경제과장, 동명대 신동석 LINC+사업단장, 노성여 LINC+사업부단장, 안태영 지역사회협업센터장, 윤종국 산학교육원장, 김상길 R&BD센터장, 안재훈 성과관리팀장 등이 참석했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27
- 조회수5104
-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27
- 조회수5003
-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23
- 조회수5165
-
동명대(총장 정홍섭)는 지난 5일 오후2시 남구 청년창조발전소 3층 교육장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창업특강" 행사를 개최했다. 동명대 LINC+사업단(단장 신동석) 지역사회협업센터(센터장 안태영)가 주최하고 남구청, 남구 청년창조발전소가 주관한 본 행사는 창업에 많은 관심을 가진 지역 주민에 사회적 기업가에 대한 정보를 알려 지역 주민의 진로 선택의 폭을 넓히겠다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지역사회협업센터장, R&BD센터장, 기업협업센터장, 강연자인 (주)더굿커뮤니케이션의 박우진 대표 외 남구, 수영구, 연제구 등지의 지역주민 66명이 참석했다. 이날 ▲사회적 기업의 정의와 사례 ▲사회적 기업 인증절차 안내 ▲사회적 기업 인증 계획 및 심사기준 공고 안내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 내용 안내(경영지원, 시설비, 세제지원, 사회보험료 등 재정 지원 사항 안내) 등을 공유했다. 안태영 지역사회협업센터장은 "지역 주민들이 이번 '찾아가는 창업특강'을 통해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수립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창업 교육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남구청년발전소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문화예술 콘서트 지원을 통한 지역 사회와의 소통 채널을 구축하기 위하여 동명대가 위탁운영 중으로, 부산 지역의 비영리 문화예술 전문단체와 생활문화 동호회라면 누구나 무료로 대관할 수 있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23
- 조회수4971
-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23
- 조회수5138
-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23
- 조회수5117
-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23
- 조회수4988
-
동명대(총장 정홍섭)는 12일 창업교육에 관심있는 지역 초ㆍ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권역 연합 초ㆍ중등 교원 창업교육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동명대 LINC+사업단 창업교육거점센터(센터장 노성여)가 주최하고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재)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공동주관한 본 행사는 경남, 대구, 경북, 울산, 부산 등 다양한 지역의 교사 29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의 기업가정신 특강 ▲한양대학교 학생 창업 스토리 ▲중앙대학교 학생 창업 스토리 ▲창업 교육 방법 특강 ▲창업생태계 및 엑셀러레이팅 특강 ▲협의체 구성 네트워킹 등으로 구성되었다. 권역 내 초ㆍ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창업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창업교육의 역량을 강화하고 문화를 확산하고자 열린 워크숍에서는 협의체 구성으로 창업 교육자 간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창업교육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노성여 창업교육거점센터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교육에 관심 있는 교원들에게 창업 문화를 확산하고 창업교육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동명대 창업교육거점센터는 전체 55개의 LINC+대학 중 대경권ㆍ호남제주권ㆍ동남권을 통합하는 1개의 기관으로, 2018년 1일을 시작으로 2년 연속으로 선정되어 내년 2020년 4월 30일까지 창업교육 거점 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창업교육거점센터 사업은 창업교육모델 개발,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초ㆍ중ㆍ고교 창업교육 연계, 창업전담 교직원 역량강화 연수, 권역 내 대학 간 네트워킹, 지역문제 해결 등 지역여건에 맞춘 대학 및 학생ㆍ교직원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기획 운영을 추진한다. 또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주도하는 기업가적 대학을 목표로 창업인재 발굴육성, 창업교육 운영 고도화, 창업문화 확산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16
- 조회수5130
-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16
- 조회수5077
-
동명대(총장 정홍섭)는 12일 부산ㆍ경상지역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권역 연합 청소년 기업가 정신 함양캠프'를 개최했다. 동명대 LINC+사업단창업교육거점센터(센터장 노성여)가 주최하고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재)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공동주관한 본 행사는 창업, 경제,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상기의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부산, 울산, 경남, 경북지역 26개 고등학교 68명의 학생들의 참석한 이 날 행사는 ▲참자가 등록 오리엔테이션 ▲특강 및 토크콘서트 ▲앙트십 교육 프로그램(문제해결 기업 워크샵, 앱 메이커 워크샵) 등으로 구성되었다. 노성여 창업교육거점센터장은 "학생들이 이번 권역 연합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캠프를 통해 주변과 사회의 다양한 모습을 관찰하고 고민하면서 기업가정신을 경험했을 것"이라며 "앞으로 많은 청소년들이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고 앙트프러너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노력을 보태겠다"라고 밝혔다. 동명대 창업교육거점센터는 전체 55개의 LINC+대학 중 대경권ㆍ호남제주권ㆍ동남권을 통합하는 1개의 기관으로, 2018년 1일을 시작으로 2년 연속으로 선정되어 내년 2020년 4월 30일까지 창업교육 거점 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창업교육거점센터 사업은 창업교육모델 개발,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초ㆍ중ㆍ고교 창업교육 연계, 창업전담 교직원 역량강화 연수, 권역 내 대학 간 네트워킹, 지역문제 해결 등 지역여건에 맞춘 대학 및 학생ㆍ교직원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기획 운영을 추진한다. 또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주도하는 기업가적 대학을 목표로 창업인재 발굴육성, 창업교육 운영 고도화, 창업문화 확산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16
- 조회수5275
-
이정기 동명대 교수(광고홍보학과)는 오는 16일 '대학교육 혁신과 교육 커뮤니케이션'(커뮤니케이션북스)이라는 책을 출판한다. 이 책에는 대학교육 혁신의 필요성과 함께 다년간 대학교육 혁신에 대해 고민하면서 교육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진행해 온 이 교수의 교육 혁신 사례가 일목요연하게 정리 되어있다. '온라인 대학 교육'(2015), '온라인 광고 교육'(2018)에 이은 이 교수의 세 번째 대학교육 혁신 방법론 저서다.'대학교육 혁신과 교육 커뮤니케이션'은 대학교육 혁신의 중요성, 교육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 PBL의 개념, PBL 사례, 플립러닝의 개념, 플립러닝 사례, 리빙랩의 개념, 리빙랩 사례, 산학융합 교육, 교과-비교과 융합 교육 등 10개 챕터로 구성됐다. 이 교수는 "이 책은 부산의 한 사회과학대학, 신임 교수의 교육혁신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대학교육의 방향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고자 했다"며, "이 책이 대학교육의 혁신에 대해 고민하는 대학과 교수, 학생들에게 지침서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정기 교수는 2013년 한양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한양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교육커뮤니케이션과 교수법을 연구했다. 주요 저서로는 '팟캐스트(2019)', '온라인 광고 교육'(2018), '이정기처럼 사회과학 연구하기'(2018), '이정기처럼 사회과학 논문쓰기'(2017), '온라인 광고 이슈 2016'(2016), '온라인 대학 교육'(2015) 등이 있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14
- 조회수5073